p28)
하버드 경영학과 시어도어 레빗교수는 "다른 기업들이 이룬 혁신에 대응하기 위한 지침을 정책적으로 마련해 놓은 곳이 한 곳도 없다는 사실을 알아냈다. → 혁신적인 것을 모방하고도 시장점유율을 뺏어오는데 실패했다. 따라잡을 수 없을 정도로 능력이 차이가 나는데도 경쟁자의 사업모델을 맹복적으로 추종하다가 실패하는 기업들도 많다.

특수성) Distinctiveness

p43) 지난 30년동안 미국의 기업부문에서 창조된 최고의 가치는 불과 네가지 생각에 기초를 두고 있다.
→ 파워리테일링 (홈디포같은 초대형 소매 매장들), 메가브랜딩 (디즈니 같은 우산브랜딩  → 브랜드를 운용하되 하부구조는 카테고리별로 독립적인 포지션을 갖게하는), 집중/표준화 (맥도날드의 작업과정 단순화), 그리고 가치사슬의 우회(아마존닷컴 ex. 중개인 퇴출) 등이다. 

p97) 사우스웨스트의 변신 → 단순함의 법칙 (심플), 경쟁사를 그레이 하운드로 정함.
       이건 잘 생각해야 겠다. 항공사를 하려고 했는데 그레이 하운드로 정한건지, 버스회사로 그레이 하운드를 경쟁으로 했는데 차별화를 한 건지. 이건 재미있는 tie이다.

* 혁신만큼 모방을 기꺼이 수용하고, 존중하고, 장려하려는 문화와 사고방식이 중요하다.

* 모방활동 때문에 생길 수 있는 '베끼는 기업'이라는 오명이다. 모방이 상 받는거 봤는가? 하지만, 베끼기를 잘 해서 creative하게 했다면, 이건 다른 문제라고 생각해야 한다. 개선이라는 이름으로 봐야하지 않을까?

* 역전기업 :  법적 장애물, 규제, 실효성있는 모방을 하는데 뒤따르는 기술적 어려움, 내부의 저항, 시장 독점에 대한 도전등에 직면했지만, 상황을 뒤집는 기업을 말한다. 보통 이미 제품이 나와 있을 때는 시간차이를 감안한 철저한 상황분석과 철저한 연구가 필요하다. 

 
Copycat :: 2012. 2. 17. 20:46 비즈니스모델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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